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속쓰림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인 역류성식도염, 치료 나서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0-06-15 조회수 : 200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주제로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반복되는 속쓰림, 가슴답답, 가슴통증 등의 증상 때문에 불편함 겪고 계시다면 기사내용 한 번 확인해보세요.


출처: http://www.cancerline.co.kr/html/22321.html



200615 안양점.jpg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이 약한 경우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그로 인해 위장의 내용물이 내려가지 못하고 위 속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서 위 내압이 높아지고, 가스가 많이 발생하면서 위산이나 위장의 내용물이 역류하게 된다.

속쓰림이 심하고 가슴이 답답할 때가 많다면 이와 같은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오랜 시간 방치하면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식도에서 염증이 심해져 궤양이 생기거나 좁아져 협착이 될 수 있고, 만성화 되면 전암성 병변인 바렛 식도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다양하다. 위산의 역류, 식도의 염증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인후부 불쾌감, 동통, 쉰 목소리, 연하곤란, 가슴 압박감, 입 냄새, 잦은 트림 등이 모두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이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말고 의료진을 만나보는 것이 좋다.

위강한의원 안양점 조준희 원장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때 위산 역류 등이 원인일 때는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재발이 잦아 문제라면 위장의 기능을 살필 수 있는 검사와 그 결과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위장 운동 기능의 저하와 그로 인한 위장 내부 압력의 상승이 원인이므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위장 운동성 저하에 의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위장 내부 압력이 높아지게 되고 그 영향으로 위내용물이 역류, 식도에 염증을 만드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인 만큼 위장 운동성을 강화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자율신경검사나 복진과 맥진 등으로 환자의 상태를 파악한 후 맞춤 처방되는 역류성식도염치료탕약을 통해 위장 운동성을 향상시키면서 위장점막의 염증을 빠르게 치유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한방에서는 꾸준한 탕약 복용으로 위장의 운동성을 통한 원인 개선에 주력한다. 약침이나 가슴쓰림 증상을 다스리기 위한 천연 한약재 성분의 한방 제산제도 개인에 따라 사용하기도 한다. 의료진을 통해 생활관리법까지 세세하게 배워 실천하면서 좋아진 위 건강상태를 꾸준히 유지할 필요도 있다.

끝으로 조 원장은 “재발이 잦다고 해서 치료를 포기하기보다는 위장의 운동 기능을 되살리는 치료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개인 증상과 체질에 맞는 생활관리가 꾸준히 이어지도록 노력하는 것도 치료과정의 중요한 요소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