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잦은체기와 복부팽만감…담적병 증상이라면 원인 해소 필요 [최기문 원장 칼럼]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3-02-27 조회수 : 74

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님께서 담적병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자주 체하거나 복부팽만감으로 불편함 겪고 계시다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mediaf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581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잦은체기와 복부팽만감, 명치가 답답함, 속쓰림 등이 계속 될 때는 이러한 증상을 지나치게 가볍게만 여기기보다는 소화기관 건강관리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 경우 반드시 점검해봐야 하는 것 중 하나는 위장 운동성 저하에 따라 발생하기 쉬운 담적이다.

 

담적은 한의학 용어로 위장에 담이 쌓인 것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담은 병리적 물질을 뜻한다. 위장에 담이 쌓여 적을 이루게 되면서 각종 이상 증상을 초래하게 되는데 그중 먼저 볼 수 있는 증상이 소화불량이다.

 

이후에는 점점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에 잦은체기, 상복부 팽만감과 속쓰림 등의 증상이 지속될 때는 곧바로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 기존에 기능성 소화불량, 위무력증, 신경성 위염 등으로 진단 받은 경험이 있는 이들이라면 담적병을 의심할 필요성이 있다.

 

병리적물질인 담이 위장관 내부에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위장의 운동성 저하로 볼 수 있다. 스트레스나 잘못된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많은 이들이 이 같은 문제를 겪는다. 위장병 증상을 오래 겪고 있는 이들이라면 담적 발생에 대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특히 위 운동이 부족하면 위장에 들어온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기 어렵다. 위장의 운동이 원활해야 음식물이 쪼개진 뒤 소장으로 배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위 운동이 부족하므로 배출이 지연되며 위장에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가스가 과도하게 발생하게 되면서 담적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소화불량증상을 자주 겪게 되고 이후 담적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더 다양한 소화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담이 우리 몸의 다양한 곳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 두통 등과 같은 신경계 증상이 함께 나타나며 순환기계 증상, 안면부 증상 등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전신에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에 관련 치료법을 적용토록 해야 하는데, 한의학에서는 담이 생기는 원인을 바로잡기 위해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탕약을 사용하거나 위장에 관련된 경혈에 침을 놓고 전기자극을 주는 치료 및 약침 시술 등을 쓸 수 있다.

 

또 위장이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생활습관 관리가 필요한데, 자신의 증상단계에 맞는 식이요법, 운동법, 스트레스 관리법 등을 습득해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위강한의원 대구점 최기문 원장)

 

출처 : 미디어파인(https://www.mediafine.co.kr)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