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만성두통과 소화 안 될 땐 담적치료에 주목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0-07-21 조회수 : 183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원장님께서 담적 관련하여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평소 진통제를 먹어도 나아지지 않는 만성두통과 소화불량 증상까지 겹쳐 힘든 시간 보내고 계시다면 기사내용 한 번 참고해보세요.


출처: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053



200721 부산서면점.jpg

두통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으로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고, 참기 힘든 통증이 나타나 일상을 괴롭게 만든다. 이러한 두통은 그 종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만성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반복되는 두통을 겪고 있다면 서둘러 치료법을 찾아봐야 한다. 


여러 가지 만성두통의 유형 중에서도 그 원인을 알기 힘든 두통이 있다. 이를 1차성 두통으로 분류하는데 쉽게 원인을 찾을 수 없어 증상을 극복하기가 무척 힘든 편이다. 많은 이들이 겪는 긴장성 두통, 군발성 두통, 편두통 등이 모두 1차성 두통에 속한다. 


위강한의원 부산서면점 김윤회 원장은 “한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발생하는 상태가 3개월 지속되거나, 한 번에 수일 이상 지속되는 만성두통을 겪고 있지만 그 원인을 일반적인 검사에서 찾을 수 없었다면 ‘담적’을 의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히 위장 담적에 의해 나타나는 만성두통을 겪고 있는 환자라면 평소 소화가 안 될 때가 많은 특징이 있으므로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도 좋다. 잦은 체기, 트림, 복부팽만감 등이 잦고 어지럼증이나 두통이 반복되는 상황이라면 담적병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담적과 같은 숨겨진 두통 유발원인을 파악하고 대처하지 못하고 두통약에만 의존하는 경우 두통 극복이 이루어지긴 어렵다. 


위장 담적은 위장 운동성이 떨어지고 음식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담이 생성되어 쌓인 것을 말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이들이나 비위가 약한 경우, 평소 음식 관리가 잘 되지 못한 이들에서 흔히 발생되는데 담적은 소화기 증상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인체의 상부로 치솟아 올라 머리에도 영향 주어 담궐두통과 담훈의 원인이 된다.


한방에서는 담적에 의한 증상 개선을 위해 담적의 원인과 체질, 증상 유형을 고려한 1:1 맞춤 담적치료탕약 처방에 주력한다. 위장의 담적을 없애기 위한 것으로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데 집중한다. 경혈에 약침액을 주입하는 약침 역시 마찬가지로 위장 운동성을 높이는데 적용한다.


담적 발생에 영향을 준 생활습관에 대한 교정도 필요하다. 의료진이 안내하는 대로 음식요법, 운동, 스트레스 이완요법 등을 실천한다면 어지럼증, 두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의 재발을 방지하고 좋은 상태를 오래 유지하는데 보탬이 될 수 있다.


김 원장은 “만성 두통을 앓고 있다면 수면은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고 식사는 거르지 않아야 한다. 음주나 카페인은 가능한 피해야 하며 두통약도 과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은 관리와 함께 두통 원인에 맞는 치료법을 사용한다면 오래된 두통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