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목이물감 가슴쓰림 역류성식도염증상 관리 어떻게?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0-07-06 조회수 : 140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원장님께서 역류성식도염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속쓰림이나 목이물감, 마른기침 등 역류성식도염 증상으로 불편함 겪고 계시다면 기사내용 확인해보세요.


출처: http://www.hemophil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804



200706 목동점.jpg

스트레스가 많고 식습관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많은 현대인들이 각종 만성질환을 달고 살아가고 있다. 그중 하나로 ‘역류성식도염’이 꼽히는데 만성적인 가슴쓰림 뿐만 아니라 목이물감 등의 증상을 나타내 매우 괴로운 질환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반복적으로 역류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그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은 속쓰림, 마른기침을 비롯해 위산역류, 잦은 트림, 목 이물감, 구취 등이 있다. 


역류성식도염은 의심스러운 불편함을 느꼈을 때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치료를 해도 재발이 잦은 것이 문제가 되곤 한다. 예컨대 제산제 등을 복용해도 목이물감이 쉽게 나아지지 않고 가씀쓰림이 좋아졌다가도 쉽게 재발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위강한의원 목동점 박영화 원장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제산제는 위산을 억제해 신물이 올라오고 속이 쓰린 증상을 일시적으로 줄일 수는 있어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단 원인을 없애는 치료법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때문에 잦은 재발 문제를 겪는 환자들이 많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목이물감, 가슴쓰림, 신물역류, 마른기침 등의 다양한 역류성식도염증상이 재발하지 않으려면 우선 위장의 운동성을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식도에 발생된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 역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위장 운동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치료를 위해선 환자의 상태를 꼼꼼하게 파악하기 위한 검사부터 진행한다. 설문검사, 자율신경 균형검사를 비롯 한의학적 진단법인 복진과 맥진을 활용해 역류성식도염을 진단한다.”고 전했다.


한방에서는 검사 결과에 따른 치료로 역류성식도염 치료탕약을 통해 위장의 운동성 강화와 소염작용에 주력한다. 개인의 주요 증상과 체질 등을 고려한 맞춤치료에 집중한다. 위장 운동성이 개선되면 소화를 촉진하여 잦은트림과 속더부룩함을 치료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면 속쓰림이나 목이물감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약재를 증류하여 추출한 약침액을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단 모든 치료는 개인상태에 맞는 처치가 가능해야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하다. 하루 30분 꾸준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것 등 식습관,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요구된다. 


끝으로 박 원장은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천공이나 궤양, 출혈, 바렛식도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도 없지 않다. 따라서 재발이 잦다는 이유로 관리를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질환의 발생 원인을 고려한 치료가 이뤄져야 하고 생활관리법을 습득해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