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고객센터
  • 고객님의 위장건강을 책임지는 위강한의원!
검사해도 원인모를 소화불량, 담적병 의심할만
작성자 : 관리자[master] 작성일 : 2023-01-27 조회수 : 214

위강한의원 해운대점 안정훈 원장님께서 담적병 관련해 인터뷰 진행하셨습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을 찾지 못해 고민중이시라면 아래 기사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medical-tribu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108

 

 

 

 

 

 


 

 

 

식후 소화불량은 대부분 소화제로 해결하지만 지속될 경우에는 위 내시경 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다. 식도를 지나 위장과 십이지장까지 관찰할 수 있어 식도암, 위염, 위암, 위선종, 위출혈 등을 진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검사에서도 소화불량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염증이나 궤양 등이 없으면 기능성 위장장애로 진단된다.

 

이러한 경우 위장 기능 저하로 발생하는 담적병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원인은 추운 날씨나 나쁜 식습관,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다. 

 

위강한의원(해운대점) 안정훈 원장에 따르면 담적병은 위장관 내부에 쌓이는 병리적 물질과 그로 인한 여러 증상들을 말한다. 담적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을 담적증후군이라고 부른다. 

 

정상적인 위장은 들어 온 음식물을 분쇄해 소장으로 배출하는데 기능이 떨어지면 이 과정이 지연될 수 밖에 없다. 

 

안 원장은 "위 배출이 지연되면 덜 소화된 음식물과 부패 시 발생한 가스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등 병리적 물질들이 쌓인다"고 설명한다. 명치가 답답하고 배에 가스가 차기도 한다.

 

안 원장에 따르면 담적병 증상은 3단계로 나뉜다. 기능성 소화불량 문제는 1단계에 해당한다. 한의학에서는 위 운동 기능 개선에 도움되는 치료탕약을 처방하거나 경혈에 한약재 성분을 주입한다.

 

다양한 위장 증상이 계속 발생하는데다 가슴이 답답하고 이유없이 심장이 두근거리는 등의 변화는 2단계에 해당한다. 우울증, 수면장애, 불안증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복통에 시달린다면 소화관까지 손상되는 3단계다.

 

안 원장은 "2나 3단계 증상까지 발생했어도 검사 후 상태에 맞게 치료해야 한다. 단계별 관리와 함께 개인 체질과 상태를 고려한 생활관리법 지도를 통한 실천도 재발 예방에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출처 : 메디칼트리뷴(http://www.medical-tribune.co.kr)

첨부파일